안녕하세요,
오늘은 ESXi 5.0과 5.1을 사용하시는 환경에서,
HP 의 서버군들 중 Gen8을 사용하시는 경우 생기는 RAMDISK가 꽉 차는 현상에 대해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RAMDISK는 ESXi 호스트가 구동될 때에 RAM의 공간을 통해서 만들어지는 저장 공간입니다.
리부팅이 되면 자연스럽게 초기화가 될 수 밖에 없겠지요.
근데 이상하게 RAMDISK가 꽉 차있다는 메시지가 보이는걸 보면....
아마도 리부팅이 된다 해도 동일하게 꽉 차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RAMDISK내부에 있는 파일을 지우기도 어렵고... 이럴땐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VMware의 KB에는 파일을 삭제하거나 데이터스토어로 이동하라고 합니다만.....
대체 뭘 이동해야 하는지도 잘 모르겠고...
앞서 말씀드렸듯 HP의 서버군들 중 Gen8을 사용하는 환경이라면 다음과 같은 내용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우선 호스트의 이벤트에서 RAMDISK와 관련된 경고 메시지를 다수 확인하셨다면
ESXi 호스트에 SSH로 접속해서 로그를 한번 확인 해보세요.
/var/log/vobd.log 나 /var/log/vmkernel.log를 확인해 보시면
Cannot extend visorfs file /var/log/hpHelper.log because its ramdisk (root) is full
과 같은 메시지를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로그파일만 봐도 딱 HP에서 뭔가 저장하는 것으로 보이지요?
우선 RAMDISK를 얼마나 사용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vdf라는 명령을 사용합니다.
vdf -h
내용은 현재 RAMDISK에서 사용중인 파일들의 크기와 폴더들의 크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중에 주목해야 할 내용은 아래쪽에 있는데요.
Ramdisk Size Used Available Use% Mounted on
root 32M 31M 0B 100% --
etc 28M 288K 27M 1% --
opt 32M 352K 31M 1% --
var 48M 1M 46M 2% --
tmp 256M 256M 0B 100% --
iofilters 32M 0B 32M 0% --
hostdstats 1303M 9M 1293M 0% --
위와 같은 형식으로 RAMDISK들의 폴더 명과 사용량들이 나오게 됩니다.
Use%로 된 열에서 99%나 100%로 사용되고 있다면 당근 문제가 되는 부분이겠지요.
위의 예시에는 root 디렉토리와 tmp디렉토리가 100%로 표기되었습니다만, 이번 포스팅에서는 root 디렉토리가 100%일 경우에 대한 내용을 기술해 보겠습니다.
/var/log/vobd.log에서 /var/log/hpHelper.log가 꽉 찼다는 메시지가 보이셨다면 hpHelper.log라는 파일을 지우는 방법이 있습니다.
자세한 기술사항은 다음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1. HP Helper 관리 에이전트를 종료합니다.
/etc/init.d/hp-ams.sh stop
2. hpHeler.log 파일을 지웁니다.
rm /varl/log/hpHelper.log
3. HP Helper 관리 에이전트를 다시 실행시킬까요 말까요? - hp-ams VIB를 업데이트하지 않으셨다면 증상이 다시 발생될 수 있습니다.
/etc/init.d/hp-ams.sh start
3-1. 만약 hp-ams VIB의 업데이트를 하지 않으셨다면 리부팅 시에 hp-ams의 자동시작을 방지하기 위해 다음 명령을 입력하세요.
chkconfig hp-ams.sh off
4. 최종적으로 호스트를 리부팅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