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indows Server

FreeNAS 설정방법

반응형

Window Server에 클러스터(클러스터링이라하면 일종의 분산 컴퓨팅이라 할 수 있겠는데 주로 고속의 근거리 통신망에서 이용하는 시스템의 집합이다.)링을 이용하기 위해 한쪽 구석에 FreeNAS(the Free Network Atteched Storage)서버를 설치하는 법을 포스팅한다.


먼저 가상머신에 FreeNAS를 설치할 물리적장치를 가상으로 설정하는 방법이다.

FreeNAS - System based on FreeBSD and the ZFS file system

이기 때문에 종류는 BSD 버전은 FreeBSD로 구성한다.


하드디스크만 네트워크로 연결시키기 때문에 메모리는 많이 차지할 필요가 없다. 512MB정도로 세팅


가상드라이브 파일 (VHD)파일의 크기와 위치다. 가장 먼저 만들어지는 가상위치는 시스템 부팅에 필요한 영역이기 때문에 가능한 영역으로 구성한다. 2GB가 적정크기.


고속의 근거리 통신에서 사용되기 때문에 외부 네트워크로 연결되는 장치는 필요가 없다. 때문에 네트워크는 하나. 내부 내트워크카드만 설정.


이제 부트영역에 FreeNAS를 설치할 단계. 컨트롤러는 IDE로 되어 있는데 SATA방식에서는 부트 할 수가 없다. 때문에 IDE연결 방식 속에 가상저장소가 이어져있다. 가상 CD를 넣어놓고 부팅을 시도 할것.


부팅중........


부팅이 완료되면 다음과 같은 메시지가 나타난다.

9번을 눌러 인스톨을 시작.


1번에 OK를 눌러 인스톨을 실행. 왜 1번인지 이유는 나도 모른다.


1번으로 설정하고 OK누른게 맞냐는 확인 메시지.  경고에 나오는건 영어를 할줄 모르니 알아서 판단을...


설치시킬 OS Device를 선택하는 부분. 가상CD장치가 하나이고 CD를 넣어 놨기 때문에 바로 OK


OS가 설치될 장소를 선택하는 부분이다.

IDE장치로 연결된 하드디스크는 하나밖에 없으니 바로 OK


CD롬을 마운트 후에 디바이스에 설치 후 CD롬을 언마운트했다는 메시지와

FreeNAS를 인스톨 했다는 메시지와 CDrom을 제거하고 재부팅 시키라는 메시지.

CD롬을 제거하고 엔터를 누르면 된다.


엔터를 누르면 다음과 같은 인스톨화면이 또 뜬다. 그냥 나가면 된다.


8번을 눌러 시스템을 끄고.


종료 터미네이티드.....


설정으로 다시 들어가서 클러스터를 구성할 SATA방식의 하드디스크를 추가해야 한다.

SATA 컨트롤러를 추가 시키고 가상 하드드라이브를 만들것이다.



4GB짜리 SATA방식의 하드를 총 세개 꽂았다.

DHCP서버와 FTP서버를 클러스터링 할 계획이므로 이름을 다음과 같이 적었다.


설치는 이미 끝났기 때문에 설치 CD롬도 빼자.


그러고 나서 다시 시스템을 시작했다. 기존에는 9번에 인스톨 메뉴가 있었지만, 설치가 완료된 후 설치 CD를 제거했기 때문에 9번메뉴는 사라졌다.

FreeNAS의 주 설정은 6번 Shell에서 해야 정상적이지만, WEB에서 편하게 설정할 수 있는 UI가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LAN의 IP만 구성하고 윈도우로 돌아가 WEB으로 구성할 것이다. 2번을 눌러 IP를 설정한다.


DHCP를 사용한 구성을 할것이냐 묻고 있지만 고정 IP로 구성할 것이므로 NO


200.200.200.0/23 대역의 IP를 사용할 것이고 게이트웨이는 마지막 아이피. NAS서버의 아이피는 6번을 사용할 것이다.


IP는 개인마다 다르니 알아서 설정한 후에 설정을 끝내면 다음과 같은 메시지와 함께 세팅이 끝난다.


그럼 기본적인 IP셋팅이 끝났으므로 다음은 웹으로 접속해서 디스크 세팅을 해야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