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usic Life/기초상식

번역 : 픽업, 액티브와 패시브 Active and Passive

반응형

패시브 픽업 또는 액티브 픽업을 장착하였다고 광고하는 기타나 베이스를 흔히 볼 수 있는데요, 그것은 무슨 뜻일까요? 패시브와 액티브의 차이는 악기의 톤과 출력에 큰 영향을 줍니다. 이제 기본적인 것들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패시브 픽업은 예나 지금이나 가장 보편적인 형태입니다. 일렉트릭 악기의 초창기 수십년간은 패시브 픽업만이 유일한 형태였죠. (픽업은 본래 패시브입니다.) 아주 간단히 말하자면, 패시브 픽업은 자석 주변에 전선을 감아놓은 것이고요, 기타줄의 진동을 상대적으로 약한(저출력) 전기신호로 바꿔주는 역할을 합니다. 전선을 감는 방식은 신호의 특성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죠.
 

패시브 픽업은 외부 전원을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에 매우 편리합니다. 패시브 픽업은 앰프와의상호작용 및 악기 자체의 톤 컨트롤과의 상호작용을 증진시키는 “유기적” 기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연주자의 강약 조절에 한계가 있더라도 패시브 픽업은 부드럽고 매우 바람직한 톤으로 여겨지는 ‘고르고 펀치감 있고 중음역이 강조된 소리’를 뽑아냅니다. 패시브 픽업의 자석(폴피스)는 대개 겉으로 드러나 있고, 배터리를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에 패시브 픽업을 장착한 기타나 베이스에는 배터리 수납부가 없습니다.
 

액티브 픽업은 그에 비해 최근에 개발되었습니다. 액티브 픽업은 본격적으로 실용화된 1970년대 중반 이전에 수십년간 많은 개발시도를 거쳤습니다. 액티브 픽업은 신호를 조작하기 위한 부가적인 회로를 갖추고 있으며, 이것 때문에 배터리 전원이 필요합니다. 대개는 악기에 내장된 배터리 수납부에 9볼트 배터리를 넣게 되죠. 액티브 픽업의 원리는 좀더 힘있는(고출력) 신호를 악기에서 곧바로 앰프로 내보내기 위해 프리앰프를 케이스 내부에 포함시킨 것입니다. 패시브 픽업과는 달리, 액티브 픽업의 자석은 일반적으로 케이스에 덮여 있습니다.
 

액티브 픽업은 더 크고, 더 힘있고, 서스테인이 긴 소리를 뽑아내며 좀더 넓고도 섬세한 다이내믹레인지(신호 강약의 범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험 노이즈를 비롯한 불필요한 잡음도 줄어들기 때문에 스트링 접지(대부분의 일렉트릭 기타에는 스트링을 회로 내부의 접지 지점에 연결하여 감전의 위험을 없애주는 전선이 있습니다.)가 필요없게 됩니다. 또한 케이블의 길이나 앰프의 특성, 악기 자체 톤 컨트롤의 영향을 상대적으로 덜 받는 강한 신호를 만들어냅니다. 그러나 액티브 픽업은 패시브 픽업보다 비싼 것이 대부분이고, 배터리가 닳으면 음량이 뚝 떨어지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액티브 픽업은 메틀 기타리스트들이 선호하는데, 저출력 패시브 픽업보다 앰프 오버드라이브가 확실히 걸리며 하이게인 앰프와 궁합이 잘 맞아 크고도 단단한 소리(Metallica의 Master of Puppets를 생각해보세요.)를 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액티브 픽업은 베이스에서 특히 많이 사용하는데, 이는 더 밝고 깨끗하고 활기있는 소리를 내주어 슬랩 연주에 잘 어울리기 때문입니다.
 

-----


반응형

'Music Life > 기초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펌] Bass의 구조  (0) 2010.05.19
Equalizer의 음역,주파수별 특성  (0) 2010.04.23